현대로템의 주가 전망 및 차트 분석을 통해 대응 전략 등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현대로템은 방산주 관련주로 철도, 방산 등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주식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현대로템 소개, 재무정보, 기술적(차트) 분석, 현대로템 주가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매를 하는 데 있어서 투자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로템 소개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됩니다.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 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레일 62%, 디펜스 28%, 에코플랜트 10%로 구성됩니다.
현대로템 재무정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등 간략하게 재무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매출액 28,725억, 영업이익 802억, 당기순이익 514억에서 2022년 매출액 31,633억, 영업이익 1,475억, 당기순이익 1,945억으로 2021년 대비 2022년 매출액은 10.129% 증가, 영업이익은 83.9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8.4%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현대로템 기술적(차트) 분석
4월 25일 거래량은 18,201,129(100.18%), 주가는 36,400원(3.56%)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2022년 8월 26일 32,850원(고가기준)을 4월 20,21일 거래량이 실리면서 4월 21일 돌파하여 현재 4월 25일 35,400원으로 상승 마감을 했습니다. 개인적인 관점에서 현대로템 기술적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현대로템 주가가 분석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으니 참고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주식 시장 외적인 상황은 제외하고 분석)
1. 소폭 하락(상승) or 횡보하는 경우
26일부터 며칠간 종가기준으로 소폭 상승(하락) 하거나 or 횡보하면서 10일선이 올라올 때까지 공방을 펼치다가 10일선을 전후로 눌림목 조정을 받고 재차 고점인 37,8000원 돌파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2. 전고점 37,800원 돌파하는 경우
내일(26일) 바로 종가기준으로 전고점을 돌파하여 안착하면 27일부터 소폭 하락 or 횡보하면서 위 1과 마찬가지로 10일선이 올라올 때까지 공방을 펼치다가 10선을 전후로 조정받고 재차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3. 5일선을 기다리면서 횡보하는 경우
5일선을 넘나들면서 종가 기준으로 깨지 않고 며칠간 조정 및 물량을 소화하면서 37,800원까지 5일선을 타고 올라가면서 며칠에 걸쳐 조금씩 상승하면서 고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결론적으로 1,2,3 조정을 받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조정을 받고 상승 시 2018년 6월 4일 45,500원(고가 기준)까지는 상승이 예상됩니다. 45,500원 돌파 후 조정을 다시 받고 재차 상승할지 아니면 45,500원 돌파 후에도 바로 상승세를 이어갈지는 그때 다시 차트를 분석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3가지와 다르게 20일선을 지지하지 못하고 상당 기간 조정을 받게 되는 경우는 기간이 좀 더 걸리겠지만
결국은 4월 25일 37,800원(고가)를 넘어설 수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고점에 다다르면 일부 매도를 통해 차익 실현을 하고 추후 상승할지는 상황에 맞춰 다시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가를 넘든 근처이든 조정을 받게 되는 경우 20일선 전후가 종가상 무너지면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기술적(차트) 분석으로 주식 종목을 선정하는 경우 이평선, 거래량, 월봉, 주봉, 일봉, 분봉 등 분석 및 보조지표 등(RSI,MACD, 볼린저 밴드 등)을 분석하여 몇 가지 방향에 대해 미리 생각해 놓고 대응하는 전략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방향과 다르게 갈 때 관망하는 자세도 필요하겠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1. 철도
철도 사업에서 지난달 코레일이 발주한 7,100억 원 고속철 수주에 이어 연이어서 차량 구매가격 약 5천2백억 원과 정비 비용 4천7백억 원을 포함해 모두 1조 원 규모의 수서발 고속철(SRT) 신규 고속열차 사업 낙찰 예정자로 선정됐습니다. 총 1조 원 7천억 원 규모의 수주 물량입니다.
2. 방산
작년 7월 폴란드 군수청과 K2전차 긴급 소요 및 폴란드형 K2 전차 총 1천대를 수출하는 기본계약을 체결했으며, 작년 8월에는 K2 전차 1차 인도분인 180대에 대한 수출 실행계약을 맺었습니다. 4월 초에는 폴란드형 K2 전차 생산ㆍ납품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컨소시엄 이행합의서를 체결했습니다
연이은 해외 수주에 성공하면서 작년에 수주 규모가 5조 2천749억 원으로 전년 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의 경우도 K2 전차 해외수주가 대폭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출과 수익이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용등급 상향 조정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달 31일 현대로템의 신용등급을 'A-'로 유지하면서,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변경했습니다. 한국기업평가도 지난 21일 현대로템의 재무안정성이 개선된 점을 반영해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변경했습니다. 긍정적 전망은 1,2년에 걸쳐 재무 상태를 관찰하면서 상향 조정을 검토한다는 의미입니다.
주가는 위의 내용에 의해서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앞으로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의 재무정보를 보면 2023년부터 잠정 추정치를 보면 매출액, 영업이익 등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매매 전략에 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가는 선방영이 되는 측면이 있는데 얼마까지 상승할지는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대응해야겠습니다.
* 종목에 대한 분석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특정 주식 종목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있어서 참고 사항일 뿐 매수, 매도는 본인의 판단과 분석에 의해서 결정을 하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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